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제15회 제주포럼 내년 5월 28일 개최 확정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승인 2019.07.11 11:03:00     

내년 5월 28~30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서 개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평화연구원은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을 오는 2020년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키로 결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결정은 매년 5월 말 개최돼 온 제주포럼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을지태극연습 기간과 내실 있는 주요 초청 인사 등의 요인을 고려해 결정했으며, 토요일 오전에 종료할 예정이다.

이에 제주도는 제주포럼 참석자들이 행사 종료 후 제주 탐방 기회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으로 제주와 친해지고 제주를 알리는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제주포럼은 아시아 지역에서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담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지난 제14회 제주포럼은 '아시아 회복탄력적 평화를 향해'라는 주제를 선정해 위기가 전쟁으로 비화하지 않고 평화로운 상태로 다시 회복할 수 있는 내재적 체제를 아시아에 정착시키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집행위원들은 지난 8일 평가회의에서 제14회 제주포럼에서 처음 도입된 24명의 세션 전문평가단이 68개 동시세션에 대해 내린 평가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차기 제주포럼 참여기관 모집 및 세션 기획 시에 활용하도록 했다.

또 제15회 제주포럼에서 개선해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폭넓게 논의했으며, 세션 기획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한 △참여기관 실무자 대상 워크숍 개최 △관계 중앙부처 참여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아울러 제14회 제주포럼에서 논의된 주요 이슈를 더욱 심도 있게 논의해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 제주포럼의 국제적 인지도 확산과 해외 유수 기관과의 네트워킹 강화 차원에서 하반기 내 해외 지역회의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제15회 제주포럼에서는 동북아와 아시아 정세의 변화에 대해 진단하고, 정세의 변화가 한반도와 동북아, 그리고 아시아 전체에 미칠 영향에 대해 평가키로 했다.

더불어, 긍정적인 방향으로 한반도와 주변상황이 전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제15회 제주포럼을 통해 평화를 위한 담론을 계속 이어 나가고,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제주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http://www.headlinejeju.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창빈 기자 headlinejeju@headlinejej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