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승용차 총량제' 제안...포기했던 '트램'도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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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승용차 총량제' 제안...포기했던 '트램'도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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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5년내 승용차 비율 5%↓...'트램' 신교통수단 검토

늘어나는 제주지역 자가용의 교통분담율을 감축하기 위한 대안으로 승용차 '총량제'와 함께, 과거 우근민 민선 5기 제주도정의 공약사업으로 추진됐다가 포기했던 '트램' 도입이 제시돼 주목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5일 오후 2시 제주도청 본관 삼다홀에서 '제주도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되는 이번 중기계획은 연차별 △교통중심정책 계획 △기반시설 정책 △교통시스템 정책 △과부족 재원 조달방안 등을 담고 있다.

오는 2023년까지 대중교통 분담율을 2017년 기준 14.7%에서 20% 상향시키고, 승용차의 분담율은 54.9%에서 50%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보행분담율을 18.75%에서 23%로, 자전거분담율은 0.41%에서 1.5%로 올려나간다는 계획이다.

용역진은 목표 달성을 위한 수요관리 정책으로 현재 제주도가 추진중인 렌터카총량제와 함께 승용차 총량제 및 전세버스 총량제, 입도차량총량제 등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승용차 총량제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지금과 같은 추세로 승용차가 늘어날 경우 앞으로 5년간 승용차가 27만8169대에서 32만7299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세대당 2대로 승용차를 제한하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전세버스의 경우 현재 2100대 가량이 등록돼 있는데, 총량제를 통해 2023년까지 1600대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3년 이후 대중교통의 교통분담율이 20%를 달성할 경우 신교통수단을 도입해 대중교통의 분담율을 30%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신교통수단은 바이모달 트램, 노면전차, 경량전철이 검토 대상으로 꼽혔다.

노선은 제주공항을 중심으로 노형동 해안교차로에 조성되는 서부외곽환승센터와, 국립제주박물관 인근에 조성되는 동부외곽환승센터를 연결하는 동서방면 노선과, 제주대학교병원에서 각 환승센터방면으로 향하는 노선 총 5개 노선이 검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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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결과 바이모달 트램은 5개 노선 모두 사업비와 운영비를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면전차는 모든 노선에서 운영비가 충족됐지만 사업비는 1개 노선에서만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량전차는 모든 노선에서 사업비와 운영비가 충족되지 않거나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연동-노형동-제주공항-제주도청을 잇는 동서2축과, 제주공항-용담동-삼도2동-일도2동-건입동-제주항을 잇는 동서5축이 최종적인 수요노선으로 꼽혔다.

그러나 '트램' 등은 민선 5기 우근민 지사의 핵심 공약으로 추진돼 용역까지 이뤄졌으나 경제적 실익(비용편익비, B/C)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백지화한 바 있는데, 이번에 원희룡 도정에서 이를 재추진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한편, 제주도는 이번 중기계획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교통관리계획을 마련해 상습 정체구간의 단계별 대응전략을 수립하고, 대중교통 및 보행 활성화, 중앙정부 재정지원 방안 마련 등 제도개선 과제를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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