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도민여론 수용해 제2공항 계획 폐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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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사회단체 "도민여론 수용해 제2공항 계획 폐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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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언론5사 여론조사 결과 논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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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언론5사 여론조사 결과.ⓒ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와 <한라일보>를 비롯한 제주언론 5사의 공동 여론조사 결과 도민들은 제2공항 건설 보다 현 제주공항 확장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자, 시민사회단체가 이 조사결과를 수용해 제2공항 건설계획의 즉각적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24일 논평을 내고 "국토교통부와 제주도는 도민 여론을 겸허히 수용하고 제2공항 건설계획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용역 중지하고,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범도민행동은 "여론조사 결과 '현 제주국제공항 확장’이 43.6%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성산읍 제2공항 건설' 응답은 25.9%에 그쳤다"면서 "현 공항 확장 등 다른 대안을 선호한 의견이 62.7%나 됐는데, 이는 국토부와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제2공항 건설계획이 도민의 여론을 무시한 일방통행식 행정임을 증명하는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는 이번 여론조사를 통해 제2공항의 문제의식에 대한 도민의 여론을 재확인한다"면서 "더불어 지난해까지 제주도가 제주제2공항 건설을 강행하기 위해 부적절한 여론조사 방식으로 여론몰이 해 왔다는 점을 재확인 하는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또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쟁점현안으로 부상한 제주제2공항 문제에 대해 후보자들은 언론5사의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도민여론을 살피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들 단체는 이어 "제주도민은 과잉관광에 따른 문제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며, 제2공항 건설 이후 도민 불편은 물론 제주도의 환경용량을 초과하는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것"이라며 "청와대와 국토부는 보라카이 섬이 겪는 문제가 제주도가 겪게 되는 문제가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 추진되고 있는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용역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도민의 여론을 왜곡하면서 제주도는 6억 원을 투입해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고 밝혔다"면서 "원희룡 도지사는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용역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여론조사를 계기로 지방선거 도지사 후보들은 관광개발 중심의 성장 전략을 재검토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제1차 공동 여론조사는...

이번 조사는 2018년 4월 19일부터 20일까지 이틀 동안 제주도 거주 19세 이상 성인 남녀 102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무선(61%) 가상번호 표집틀과 유선(39%)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걸기(RDD, random digit dialing) 전화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23.4%(유선 18.8%, 무선 28.0%)이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표본 추출 방법은 성·연령·지역별 인구 비례에 따른 할당 추출법으로 이뤄졌고, 표본의 대표성 확보를 위해 2018년 3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지역별 반복비례가중법(RIM, random iterative method)으로 통계 보정이 이뤄졌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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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korea123 2018-05-03 21:04:57 | 59.***.***.228
이번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때 제주도 도민들의 투표로 제주도 제2공항 찬반 투표를 하여
도민들의 뜻을 보여주면 안될까요?

기존제주공항 설러불자 2018-04-24 19:46:48 | 211.***.***.147
기존 제주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은 공항의 북쪽 바다에 현재 동서활주로와 평행한 동서활주로를 추가 건설하는방안이다.
기존공항 활주로에서1.3km이상 떨어진,바다에 이격해 활주로를 건설하려면 공항 앞바다를 매립해야 한다.1.3km 이상 이격거리를 두고 매립하려면,추가건설 활주로길이만큼
(폭60m,길이3.3Km) 수심 50m까지,매립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해양환경 파괴는 물론
어업권 문제도 빚어질 수 밖에 없다. 기존 공항 활주로의 해발고도가30m이기 때문에 새로운 활주로 구조물의 높이가 80m 이상 돼야 하는 문제도 발생한다. 매립 규모가 커지는 대신 비용도 천문학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2012년 발표된 제주공항개발 구상 연구 보고서에는 바다에 활주로 건설 비용으로만 5조원이상 들어가는것으로 추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