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년간 뉴헤이븐 교사들이 고등학교 현장교육 적용과 제주 방문연구를 반영해 완성됐다.
책의 제2부 교사 커리큘럼에는 6장 다문화사회에서의 문화의 힘, 7장 문화의 근거; 4.3비극으로 부터의 교훈, 8장 제주도 4.3 대비극 교과과정의 내용과 수업에서 학생들의 반응, 제9장 평화섬 : 갈등하는 세계에 평화를 가져다 주는 일 등으로 구성됐다.
총 79 페이지에 걸쳐 제주4.3의 교과과정을 설명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제주도의 평화교육대표단(한금순, 오승학)과 세계섬학회는 교재를 제주도교육청에 제공해 제주에서의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세계섬학회 관계자는 "이번 교재출판은 미국과 제주도간의 제주4.3의 평화교육에 다리를 놓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평했다.
한편 세계섬학회는 지속적으로 미국 뉴헤이븐 동암연구소와 일본 홋카이도 대학 등과의 교사 학생교류로 4.3의 국제화와 세계화의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세계평화아카데미를 매년 하계방학에 제주대학교애서 시행하고 있다. 아카데미 수료자 중 우수자를 선정하여 교사와 대학생에게 미국 등 국제세미나 참석, 평화인권교육 국제교류 등의 해외연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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