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량제 도입 앞둔 제주 렌터카 업계, '기대반 우려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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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량제 도입 앞둔 제주 렌터카 업계, '기대반 우려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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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렌터카 수급조절 권한 운영방안 공청회
"영업구조 정상화" vs "관광비용 상승.고객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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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일 열린 자동차대여사업 수급조절권한 효율적 운영방안 공청회. ⓒ헤드라인제주
자동차 운행제한 권한 이양과 렌터카 수급조절 권한을 신설하는 제주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9월을 목표로 '렌터카 총량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환영 분위기 속에 제주관광에 일부 부정적 인식과 렌터카 업체 구조조정 등 악영향이 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3일 오후 4시 제주농어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자동차대여사업 수급조절권한 효율적 운영방안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제주도는 렌터카 총량제 도입까지 6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 사이 기존 업체 등이 신규 렌터카를 도입하는 것을 제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진 지정토론은 황경수 제주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현유홍 제주도렌터카조합 이사장,  신명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수석전문위원, 신상훈 롯데렌터카 제주지점장, 안우진 제주도 교통정책과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첫 토론자로 나선 현유홍 이사장은 "정말로 중요한 정책이 이관되지 않았나 싶다. 아시다시피 교통체증으로 인한 도민들의 사회적 피로도와 짜증, 사회적 비용이 지불되고 있다"면서 "업계우선 문제가 아니고 도민사회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이라 생각된다"며 렌터카 총량제에 대한 환영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너무나 잘 아시겠지만, 어차피 너무 과잉공급으로 인해 업체간 비상식적.비신사적 영업형태들이 유발돼 스스로 우리의 무덤을 파고 있지 않나 싶다"면서 "이번 기회에 어려움에 처한 경영구조 개선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먼 훗날 제주관광이 렌트카 업계가 선두가 돼 질적관광 향상에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신명식 위원은 "이번 시행되는 렌터카 수급조절을 계기로 업계의 자구노력을 하는, 다시말해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계기고 단합했으면 한다"면서 "지금 제주도 렌터카 업계가 렌트비용이 아니라 자차보험금을 받아 수익을 충당한다고 한다. 이게 정상인가"라고 꼬입었다.

그는 "이런 일이 빚어진 것은 차(렌터카)가 많기 때문"이라며 "수급조절 시행되면 서로간 이해관계 얽힐 수 있다. 이걸 잘 조정해 자리 잘 잡혔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위원은 렌터카로 인해 발생한 사고를 예로 들며 "업계가 단합해서 렌트 연령을 제한한다던가 면허취득 햇수로해서 3~5년 이상으로 해서 사고예방에 도움이 되게 해야 한다"면서 "또는 속도제한장치 같은 것을 부착해서, 제주도의 경우 평화로 제한속도 시속 80km이기 때문에 시속 90km으로 묶으면 과속으로 인한 사고는 예방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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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일 열린 자동차대여사업 수급조절권한 효율적 운영방안 공청회. ⓒ헤드라인제주

신상훈 지점장은 렌터카 총량제로 인해 제주관광과 업계가 입을 수 있는 피해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그는 "렌터카 업체들은 성수기와 비수기에 맞춰 차량 보유대수를 증.감차 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자체 수급조절"이라며 "성수기 전에 차량을 제한하면 수요와 공급 불균형으로 관광객들의 불편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또 관광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렌터카 감축하면 고객의 차량선택권 줄어들고 렌트비용 상승으로 제주관광 부정적 인식이 생길 것"이라며 "관광객 대부분은 대중교통보다 이동의 자유로 렌터카 쓰는데, 구하기도 어렵고 비용 올라가 총 여행비용 상승으로 제주관광이 부정적이 될 것"이라고 염려했다.

또 신 지점장은 "차량 대수를 제한하면 업체에서 일하는 직원들 인원감축 뒤따라야 하고, 고용감소라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도 말했다.

그는 "렌터카 업계가 제주도 관광산업 발전과 글로벌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런데 이런 형태로 규제하면 고품질의 서비스가 나올수 있을지도 의문이고, 제주도 관광산업의 미래에도 부정적 측면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아직은 주사무소 관할관청에서 신규.변경등록 제한하는 현행법이 없는 만큼 이 부분은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게 안된다면 현실적으로 성수기라도 예외조항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플로어 토론에서 타 지역 렌터카 업계 관계자는 총량제와 관련해 차량 감축을 위한 적절한 기준제시의 필요성을 당부했다.

서울렌터카조합 관계자는 "지금도 (업계에서)영업을 열심히 해서 고객을 유치하고 정상가격을 받는 분들도 많지만, 그러지 못한 분들도 있다"면서 "그런 분들은 가격을 저렴하게 해서 손님을 유치하고 있는데 총량제를 하면 (노력하지 않아도)반사이익을 얻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산서를 본다면 불필요하게 차가 나갔는지(대여했는지) 볼 수 있다. (렌터카 감축을 위한)기준점을 적정하게 맞췄으면 한다"면서 "이런 부분이 흡족하지 못하면 영업력이 없는 분들만 수익 올라라고, 영업 잘 하는 분들은 제한되고 이용자가 피해를 본다"고 당부했다.

한 제주지역 렌터카 업체 관계자는 "대여요금 상승 걱정 하셨는데, 지금 요금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그게 고민이라 생각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서 "요금 상승이 아니라 정상화라고 생각된다"며 신상훈 지점장의 의견에 대한 반대의견을 제시했다.

이 관계자는 "요금이 정상화 되면 직원이 웃을 수 있고 시설도 정상화 될 것"이라며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 원만하게 합의해 꾸려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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ㅉㅉ 2018-03-13 19:04:54 | 223.***.***.114
렌트카 제한ㅡ렌트가격상승ㅡ관광객 관광비용상승ㅡ관광객저하ㅡ렌트카매출저하

가격후두려치는 소셜업체내에 여행사들을 쳐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