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도입된 뉴스 추천 기능은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뉴스를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와 관련해 볼만한 뉴스 2개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주요 키워드를 바탕으로 뉴스를 분석한 후 이용자의 관심사와 이슈의 시의성을 고려해 뉴스를 추천해 주는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의 추천 엔진을 활용해 도입됐다.
예를 들어 모바일 다음 첫 화면에서 미세먼지에 관한 뉴스를 선택해 읽은 후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방금 읽은 뉴스 아래에 미세먼지의 원인과 마스크 착용 정보 등에 대한 기사가 나타난다.
카카오 손정아 미디어 팀장은 "뉴스의 다양성을 높이고 더 많은 뉴스와 독자가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며 "이용자와 미디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뉴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 해나갈 것" 이라고 전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2015년 6월, 포털 서비스 최초로 모바일 다음에 AI 기반 뉴스 추천 서비스를 도입한 후 이를 카카오톡 채널탭, 카카오페이지 등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에 적용하고 있다.
AI 뉴스 추천 도입 후 다음앱 첫 화면에 노출되는 뉴스의 양은 3.5배 이상, IT 과학 뉴스는 3.3배, 국제 뉴스는 5.1배, 문화 생활 뉴스는 5.5배 이상 증가한 바 있다.<헤드라인제주>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