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청렴도 '하위권' 탈출...17개 지자체 중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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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청렴도 '하위권' 탈출...17개 지자체 중 4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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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3년만에 2등급 달성
제주개발공사 2등급-JDC 5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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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특별자치도의 청렴도가 지난해 보다 등급과 순위가 크게 상승 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6일 발표한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결과 제주도는 종합 2등급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에서 4위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해 12위와 비교해 8단계 대폭 상승한 것이다.

제주도의 청렴도는 지난 2014년도 16위를 시작으로 2015년 14위, 지난해 12위에 그쳤으나, 올해 4위를 달성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민원인, 공직자, 지역주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업무처리 과정과 부패 경험·인식·처리 등 투명성을 조사하고 청렴도도 수준(1~5등급)과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제주도의 종합청렴도는 7.84점으로 지난해 대비 0.81점 상승했으며, 전국 광역자치단체 평균 7.65점보다 0.19점 높았다.

공사, 용역, 보조금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외부청렴도의 경우 8.12점으로 전년대비 1.08점 상승, 전국 광역자치단체 평균 7.96점보다 0.16점 높았다.

특히 금품제공 등 부패직접경험, 부패간접경험, 부패인식 등 부패지수가 8.04점으로 가장 크게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내부청렴도는 8.12점으로 광역 평균 점수 7.75점보다 0.37점 높게 나타났다.

다만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정책고객평가는 6.22점으로 광역 평균 점수(6.58점)보다 다소 낮으나 전년 보다 0.17점 상승하는데 그쳤다.

제주도는 도지사를 비롯한 전 공무원이 정경유착의 근절, 행정의 투명성 제고 및 부패유발요인 제거를 위한 제도개선 (공무원행동강령 개정 4회, 수의계약 축소, 불법 하도급 근절 등) 등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을 위해 노력한 점과, 도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도민 만족도를 높이는 고객만족 책임관제 도입, 공사, 용역, 보조금, 인허가 민원 등 부패취약분야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과 청렴해피콜 실시 등 전 공직자가 부패제로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 점이 청렴도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민.관이 함께하는 청렴문화 확산도 적극 추진해 민·관 청렴협약기관 및 단체(25곳)와 공동으로 청렴문화존, 청렴 영화제 등을 적극 추진해 청렴 실천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고, 지난해 시행된 청탁금지법이 도민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도민대상 청렴교육, 청렴 스팟 광고 등으로 청렴문화가 일상화가 되도록 청렴홍보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이같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했다.

이중환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2014년 4등급 16위에서 올해 2등급 4위로 상위권으로 진입하게 됐다. 함께 노력해 주신 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면서 "올해 추진해왔던 청렴시책들을 보완해서 내년에는 청렴도 1등급을 반드시 달성해 도민 여러분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제주도개발공사는 지방공사.공단 30개를 대상으로 한 공직유관단체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아 12위에 올랐다.

반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는 39개 공직유관단체 가운데 5등급으로 38위를 기록했다.<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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