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쓰레기 이렇게 처리 합니다
상태바
추석연휴 쓰레기 이렇게 처리 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강호준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환경미화담당
환경미화담당-강호준.jpg
▲ 강호준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환경미화담당 ⓒ헤드라인제주
올해 추석연휴 기간이 10월 2일 임시공휴일을 포함하여 열흘동안 전례가 없는 긴 연휴가 이어 진다.

매년 추석명절이 되면 수많은 귀성객이 래도하고, 하루에 수만명이 관광을 위하여 제주섬을 찾는다.

설명절이나 추석명절이 다가오면 행정관서의 쓰레기 담당부서는 비상이 걸린다. 명절에는 우선 평소보다 많은 쓰레기가 일시에 많이 배출 됨에 따라 적기에 수거될 수 있도록 연휴에도 비상수거반을 가동하게 된다. 명절 특성상 주로 많이 배출되는 쓰레기는 과일 박스류, 스티로폼 류, 음식물쓰레기, 비닐류 등이 주를 이룬다.

이렇게 평소보다 20~30% 많이 배출되는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시 및 읍면에 배치된 청소차량 및 인력을 총동원하여 배출된 쓰레기를 적기에 수거하고, 미수거되는 쓰레기는 비상수거반을 투입하여 수거하게 된다.

추석연휴 기간 쓰레기 종합대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시 및 읍면동에 상황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게 되는 데 역할은 생활쓰레기 수거상황 점검 및 쓰레기 투기 민원처리, 음식물쓰레기 계량장비 고장 민원 등의 업무를 처리하며, 연휴기간 종료 시 까지 운영하면서 주민불편을 해소하게 된다.

추석명절 쓰레기를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행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시민들께서 어떻게 배출하는것도 매우 중요하다. 지난 1월부터 시행중인 재활용품 요일제 배출제를 준수하고,

특히 명절에 많이 배출되는 포장박스는 반드시 접어서 배출하기, 바람에 날리기 쉬운 스티로폼박스는 끈으로 묶어서 배출하기, 음식물쓰레기는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서 배출하기, 쓰레기 혼합배출 않하기 등을 실천하면 쓰레기 처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우리시에서는 자원재활용을 촉진하기 위하여 폐지류와 빈병보상금제를 시행하고 있는 데 시민들께서 분리배출을 잘 해주시면 자원재활용 촉진과 함께 우리 이웃들의 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추석연휴 10일간의 기간에도 쓰레기수거 및 처리 업무는 쉬지않고 운영이 된다. 시민여러분의 협조와 행정의 노력을 합쳐질때 보다 깨끗한 환경속에서 모든 사람들이 풍요로운 한가위 연휴가 될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강호준 서귀포시 생활환경과 환경미화담당>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