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대중교통 불편.혼란, 최대한 빠른 조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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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희룡 지사 "대중교통 불편.혼란, 최대한 빠른 조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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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피한 부분도 납득할 수 있는 소통.설득"
"학생 통학, 서민 출근문제 해결 최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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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만에 전면 개편된 제주도의 새로운 대중교통체계가 시행된지 일주일이 지나고 있는 가운데,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최근 폭주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혼란 문제에 대한 최대한 빠른 조치를 할 것임을 거듭 밝혔다.

원 지사는 4일 오전 주간정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중교통체계 불편.혼란 문제에 대해 '수요 응답형'으로 탄력성 있게 대응함과 동시에, 최대한 빠른 조치를 주문했다.

원 지사는 "행정부지사를 중심으로 관련 부서 대책회의가 가동되고 있고, 시행착오의 불편과 혼란은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뤄지면서 빠른 속도로 혼란이 안정화돼 나가고 있는 흐름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고 피력했다.

원 지사는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불편과 혼란을 느끼는 도민이 단 한 분도 없게 하는 것"이라며 "또 구조상 또는 이해관계의 복잡함 때문에 불가피한 부분에 대해서는 해소를 못시킨다 하더라도 충분히 그 부분에 대해서 납득을 시킬 수 있는 그런 끊임없는 소통과 설득 노력도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행초기에 나타난 문제점들에 대해서 이게 워낙 쉽지 않은 문제라는 것은 누구나가 다 알고 있는 사항"이라며 "더 중요한 것은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하고 정직하게 이것을 받아들이고 가장 실질적이고 조화로운 해결책들을 만들고 또 제시하고 실천해 나가는지에 대해서 우리 도민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당장 하루라도 빨리 조치할 부분, 일정한 실무준비와 이해관계의 조정이 필요한 부분, 중장기적으로 보다 근본여건을 개선하면서 풀 부분 등으로 대처 방안의 성격을 구분해 체계적으로 이것을 진행하고 정보제공을 할 것"을 주문했다.

원 지사는 특히 학생들의 통학, 서민들의 출근과 연결된 버스노선 문제부터 해결할 것을 시달했다.

그는 "학생들의 통학 부분과 서민들의 출근 문제에 대해서는 최우선으로 보완 조치를 해 실제 대중교통이 생계 및 생활의 수단인 서민들의 발이 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또 "교통정보의 접근이나 이용이 불편한 정보 약자나 교통 약자들에 대해 어떻게 보다 편리하고 손쉽고 관리가 가능한 수단들을 만들어 낼지에 대해 온갖 아이디어와 검토를 거쳐 조속히 조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원 지사는 중산간 마을에서 버스불편 문제가 크게 분출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기노선 운행이 어려운 중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의 투입, 이런 부분들에 대해선 이미 예정하고 있던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1차적으로 나온 자료를 가지고 속속들이 투입들을 해달라"고 말했다.

또 "어르신 등 정보화수단 또는 교통정보에 대해서 접근이나 이용이 워낙 불편하신 정보화약자, 교통약자, 교통약자이면서 동시에 정보에 대한 약자들에 대해서 어떻게 보다 편리하고 손쉽고 관리가 가능한 이러한 수단들을 만들어 낼 지에 대해서도 온갖 아이디어들과 검토들을 거쳐서 조속히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원 지사는 "버스정류장 표지판이라든지 아니면 이제 승차대에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다든지 이런 부분들이 교통 부대시설에 대해서 역시 이 부분도 최고 수준의 제주가 되도록 목표를 해서 가야 한다"면서 "따라서 이번은 노선의 개편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 표지를 비롯한 그리고 버스승차시설을 비롯한 모든 시설을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개선해 나간다는 이런 목표도 가지고서 이에 따른 우선 시급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달 26일 대중교통 불편신고 센터를 설치해 상황실 전화(710-7777)와 120 콜센터를 통해 불편신고를 받은 결과 일주일만인 이달 1일까지 총 1222건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 보면 버스운행 노선에 대한 불만이 32.5%인 398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버스시간표에 대한 불만이나 증차를 요구하는 민원을 포함한 '버스시간 부정확' 신고가 319건(26.1%), '버스정류장 시설' 관련 신고 229건(18.7%), 운전자 불친절 등의 신고 62건(5.0%), 요금관련 신고 16건(1.6%), 교통복지카드 관련 민원 14건(1.1%) 등의 순이다.

나머지 184건(15.0%)은 대중교통체계 개편과 관련한 일반적 문의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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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원 지사는 이날 주간정책회의에서 2018년 예산편성 업무와 관련해 "사회복지, 문화예술, 대중교통 등 도민 행복과 직결될 수 있고 제주의 위상 제고와 직결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 충분히 사전 준비를 하고 도민의견 수렴을 통해 풀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 "행정시나 단체, 시설 간 형평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실태에 대한 전수 조사, 기준에 대한 마련, 연차별 지원 확대 계획들을 세워 원칙에 기초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강구하라"고 시달했다.

이밖에 축산 폐수 및 악취 민원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과 어승생 수원지 문제, 먹거리 안전 부분 등 부서 간 협업을 통해 도민들의 실생활의 불편과 위험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대응할 것도 주문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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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착오? 2017-09-04 16:08:14 | 116.***.***.97
발언 내용을 액면 그대로 들어보면 출퇴근노선, 중산간 노선, 교통약자 편의성, 버스승차대 문제 등
하나같이 사전에 준비없이 시행한 것을 자인하는 셈이네요
언론도 도민세금이 투입되는 사업에 대한 사전 검증 부족과 향후 부작용 등의 사전 분석을 소홀히 했다는 책임에서 자유로울수 없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