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해군 제주해군기지 해역 조사, 왜?..."전략자산 배치 염두?"
상태바
美해군 제주해군기지 해역 조사, 왜?..."전략자산 배치 염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美헨슨함 정박 이유.조사내용 공개질의
헨슨함1.jpg
▲ 지난달 제주해군기지 앞 해역에 정박해 조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미국 헨슨함.<사진=강정마을회>
최근 미국 조사선이 제주해군기지 인근 해역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와 해군기지대책회의 등이 이번 조사가 미국의 전략자산 배치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 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는 4일 문재인 정부와 대한민국 국방부에 보내는 공개질의서를 통해 "미군함정의 정체와 그 용도에 대해 정확한 진상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강정마을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15일부터 31일까지 15일간 미해군함이 제주기지 앞 바다에 정박하며 사실상 해양 조사활동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함의 선미쪽에서 'US Naval Ship HENSON'이라는 명칭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선박은 미 해군의 해양학 조사선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조사선은 미군의 필요에 따라 군사, 항법 등의 임무를 지원하기위해 광범위한 자료를 수집해 무선 또는 위성통신장비를 통해 육상의 MSC(미 해상 수송 사령부)에 자료를 수집, 보관 및 전송을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마을회 등은 "지난달 15일 바다에 정박해 있다가 17일부터 29일까지 본격적으로 강정해군기지 남방파제 근해에서 군함이 다니는 항로를 중심으로 밤늦게까지 광범위한 조사를 하는 것이 지속적으로 목격됐다"면서 "이 군함들은 확인할 수 없는 기계장치를 내려 바다 속을 조사하기도 했으며, 유속이나 바다 속 지질 등을 알아보기 위한 조사로 추측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보름간의 조사활동 등은 본격적인 미해군의 핵심 전력자산 배치를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면서 "문재인 정부와 국방부는 이에 대해서 명명백백하게 정박이유와 조사내용에 대해 즉각 그 진상을 밝혀 줄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헨슨함2.jpg
▲ 지난달 제주해군기지 앞 해역에 정박해 조사활동을 벌이고 있는 미국 헨슨함.<사진=강정마을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finesee 2017-09-15 17:28:40 | 112.***.***.62
ㅎㅎ 또 반대 하려구 하는거지...뭐 딴거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