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버스노선 개편 소외"...道 "공청회 이후 변경"
상태바
"강정마을 버스노선 개편 소외"...道 "공청회 이후 변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면서 서귀포시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제주 해군기지)을 기점으로 한 버스노선을 대폭 확장하는 안을 세운데 대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반발이 일었다. 정작 강정마을 주민들이 이용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르게 됐다는 주장이다.

강정마을회는 4일 논평을 내고 "지역주민의 편익을 배제하고 해군기지의 편익만을 배려한 정책이 수립됐다"고 성토했다.

이는 제주도 대중교통체계 개편 실행용역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국교통연구원 공청회 자료에 따르면 서귀포시 지역 신설 10개지선 중 8번째에 해당하는 지선이 제주해군기지 정문을 기점으로 해 신서귀포 지역과 구서귀포 주요지점을 순환하는 노선으로 계획돼 있다.

1.jpg
▲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제주 대중교통체계 개편 용역 보고자료 중 서귀포시 민군복합항을 중심으로 한 지선 노선. ⓒ헤드라인제주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국비도 소요되는 사업이지만 어느 정도는 지방세도 충당되는 것이 당연히 예상되는 사업임에도, 지역주민이 배제되는 사업계획이라는 점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혹평했다.

강정마을회는 "신시가지 거주 주민들이나 구시가지 거주 일부주민들은 어느 정도 수혜를 입는 사업일 수 있겠으나, 노선의 기점에 해당하는 강정마을 주민들에게는 아무런 혜택이 없는 사업"이라고 단언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강정마을이 기점인 대중교통인데 어느 강정주민들이 마을에서부터 수백m에서 1km 이상 떨어진 해군기지 정문까지 걸어가서 이 버스를 타겠는가"라며 "대중교통의 공공성 측면에서 크게 훼손되는 사업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강정마을회는 "어떤 용역이든 발주처의 구상이 반영되는 것이 보편적인 추세임을 감안하면 이 용역을 수행한 한국교통연구원만의 문제로 보기에는 발주한 제주도정의 책임이 더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정마을회는 "어떻게 지역주민의 편익을 배제하고 해군기지의 편익만을 배려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지 원희룡 도정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 이러고도 강정마을의 갈등을 봉합하고 공동체를 회복시키겠다는 말을 할 수 있는가"라고 규탄했다.

강정마을회는 "도지사만의 책임만도 아닐 수 있다. 공무원들의 행태가 여전히 무사안일한 탁상행정의 구시대적 답습과 힘 있는 자의 청탁에 좌지우지되는 행정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해 발생한 일이기도 하다"며 "이러한 문제는 도지사가 도행정의 수반으로서 행정관리 장악능력이 떨어진다는 반증이거나 그러한 행정실태를 용인한 결과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오후 별도의 해명자료를 내고 "주민들의 염려하는 것처럼 버스 이용이 불편해지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4일 오후 해명자료를 내고 "서귀포시 동지역은 서귀포시 간선 교통축으로 2개 노선을 신설했고 강정마을인 경우는 현행 지선에서 간선노선으로 상향했다. 지선버스 10개 노선을 신설하는 것에 강정마을이 포함돼 강정마을인 경우 총 1개 간선노선, 1개 지선노선, 공항리무진 노선이 운행된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문제를 제기한 지선노선은 서귀포지역 신설 10개 노선 중 8번째 지선으로 강정마을과 교통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신시가지 교통 수요를 감안해 순환노선으로 운행이 계획돼 있는 노선"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정마을을 종점으로 할 경우 회차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어 공청회에 용역진이 버스 회차지 확보가 용이한 제주 해군기지를 기점으로 노선이 검토되었으나, 공청회 이후 우리 도에서 약천사까지 노선을 연장하는 것으로 조정했다"고 덧붙였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