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해 6월, 대학 교수님들 어디 계셨나 한 대학교수의 '시국성명' 전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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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해 6월, 대학 교수님들 어디 계셨나 한 대학교수의 '시국성명' 전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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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항쟁 20주년 특별기획-'타는 목마름으로']
[11] 고창훈 제주대 교수의 '시국성명 대자보'

[11] 고창훈 제주대 교수의 '시국성명 대자보'

1987년 6월22일, 제주대 학생들이 기말시험을 거부하고 거리로 뛰쳐나가 대규모 시위를 벌이고 있을 무렵 대학가에는 '민주화의 대열에 동참하며'라는 제목의 시국성명 시국성명 대자보가 붙여졌다.

이어 6월26일에는 중앙로터리에서 광양로터리까지의 평화 대행진 후 열린 시국대토론회에서 제주대 교수의 '양심선언서'가 대독됐다. 전국적으로 대학교수들의 시국성명이 줄을 잇고 있을 때, 당시 제주지역 교수들은 침묵을 고수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표된 한 대학교수의 '양심선언서'는 당시 시위학생들에게 큰 위안이자 활력의 요소로 작용했다.

비록 발표자는 한명으로 되어 있지만, 제주지역 대학 교수들 중에서도 용기와 양심을 가진 교수가 있다는 사실 그 자체는 화제가 됐다.

▲ 고창훈 제주대 교수(행정학과)
제주대 교수의 '양심선언서' 발표내용은 제대신문(1987년 7월10일자)과 당시 동아일보 보도에서도 잠깐 언급되었다. 제대신문에서는 교수 이름은 언급이 되지 않았고, 다만 '본교 교직원 양심선언서 대독'이라고만 표현하고 있다.

당시 제주대 써클연합회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제주에서의 6월항쟁 시위를 주도했던 김정열씨는 이 부분에 대해 이렇게 언급한다.
"4.13호헌조치 이후 전국적으로는 사제단에서 단식에 들어간 것을 비롯해 대학교수들도 시국성명을 발표했다. 그런데 제주도에서만 시국성명을 발표하는 교수가 단 한명도 없었다. 그러다가 6월항쟁 기간 중 성명발표한 교수가 딱 한명 있었다."

이 시국성명의 발표자는 바로 고창훈 교수(행정학과)다. 그러나 이 시국성명은 공식적 발표 성명이라기 보다는 '미수'에 그친 성명 초안이었다. 이 성명은 고창훈 교수와 한석지 교수를 중심으로 해 은밀히 준비돼 오다 서명교수들이 서로 약속한 수를 채우지 못한 문제와 서명했다가 돌연 서명을 취소하는 교수들이 생겨남에 따라 발표를 못한 성명초안이었다.

이 성명초안은 운동권진영의 한 학생에게 흘러 들어갔고, 그 학생은 성명초안을 갖고 고창훈 교수의 단독명의로 대자보를 작성하여 부착하였던 것이다. 또한 6월26일 가두투쟁에서는 이 내용이 그대로 대독되었다.

비록 미수에 그친 시국성명이었지만, 제주대 교수사회에서도 당시 군사독재정권의 폭정, 그리고 직선제 개헌을 열망하며 6월 가두시위를 지지하는 입장표명을 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어서 그 의미를 갖게 한다.

시국성명은 1986년 이후 여러차례에 걸쳐 준비되었다가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초의 성명은 1986년 4월 준비되었다. 당시 학원안정법 등으로 대학가가 시끌벅적할 때 고창훈 교수와 한석지 교수(사회교육과)를 중심으로 해 시국성명이 준비되었다. 바로 '현 시국과 학원 문제에 관한 우리의 견해'라는 제목의 시국성명 초안을 마련하여 동료교수의 서명을 받으려 했다.

   
 
     
 
▲ 1986년 4월, 고창훈 교수와 한석지 교수가 주도하여 작성하려다 서명교수의 입장표명 취하로 발표하지 못했던 시국성명 초안
시국성명의 내용은 학원안정법 등 일련의 혼란과 관련한 입장과 더불어 사회민주화에 대한 입장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여러해 동안 우리들 자신의 문제인 대학의 혼란과 그 해결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 왔고, 지식의 탐구를 통한 진실의 확립이라는 대학 본래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음을 가슴 아파해 왔다.<중략>
강당에서의 우리들의 말은 진실의 힘을 지니지 못함으로 미래의 우리사회를 이끌 젊은이들을 교육하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안타까움도 어쩔 수 없었다."

#강단에서 우리들의 말은 진실의 힘을 지니지 못하고..."

'강단에서의 우리들의 말은 진실의 힘을 지니지 못함으로...'라는 표현은 당시 교수사회가 현 시국에 대해 자유롭게 말할 수 없는 시대적 암울함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대목이다.

성명은 "이제 우리들은, 지금까지 회피만 해왔던 지식인의고유한 의무인 사회비평적 견해를 밝힘으로써 우리사회와 우리의 학원이 안고 있는 제반문제에 대한 올바르고 평화적인 논의를 통한 해결을 희망하면서, 현 시국과 학원문제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며 일련의 상황에 대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오늘의 학원문제는 사회정의의 상실에서 비롯된 것임을 통찰하고 진정한 자율화와 사회의 정당성 확립에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며 "이를 위해 학원에 대한 모든 외부의 간섭과 감시의 철회가 우선적으로 선행되고, 진리를 진리라 말할 수 있는 자유와 지식의 사회 비평적 권리와 의무가 항상 보장되고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학생시위가 갈 수록 격렬해지는 문제와 관련해서도 학생들의 행동을 간접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을 피력했다.
"학생들이 우리사회의 문제에 대해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비폭력적이어야 하고, 그 표현방식은 평화적이어야 한다."

제주사회의 지역개발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지방자치제의 조속한 실시를 주창한다.
"오늘의 제주사회는 지역개발에 따른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는 지역개발이 당연히 지역의 변동을 초래하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앞으로의 개발정책은 주민의 이익과 참여가 우선시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지방경제 운용의 민주화 및 지방문화의 활성화 정책의 추진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시책들이 자율적 제주사회를 위한 바탕이 됨을 믿는다."

▲ 고창훈 제주대 교수가 1987년 6월항쟁 당시 '민주화의 대열에 참여하며'라는 시국성명을 발표하려다 무산된 경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성명은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들은 우리의 역사적 체험으로부터 우리사회의 혼란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치명적일 수 있는가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에, 우리들은 사회와 학원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진실과 정의에 바탕을 둔 정당한 사회현실의 확립이 사회적 혼란을 막는 가장 확실한 길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그 이념적 방향은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바탕을 둔 정치적 민주화, 배분적 정의 및 사회적 정의의 실현에 있음을 확신한다"며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은 헌법에 대한 자유론 토의, 발표, 개정에의 요구를 보장하고 수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명한 교수들도 며칠 지나면 '서명 취하' 요청에 발표 번번이 무산

1986년 4월 작성된 이 성명은 '제주대학교 서명교수 일동'이라는 명의가 실려있다.

대학교수로서의 입장을 담은, 지극히 무난한 내용의 성명초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성명은 끝내 발표될 수 없었다. 당시 시대적 상황에서는 이 정도의 내용으로도 충분히 공안당국의 미움을 살 뿐만 아니라, 어떠한 해코지를 당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고창훈 교수는 이 최초의 시국성명 초안이 결국 발표되지 못했던 상황을 이렇게 설명한다.
"당시 12명의 교수가 이 시국성명 초안에 서명을 했어요. 서명교수를 20명 채워서 발표하려고 했는데,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하나둘씩 빠져나가고, 즉 서명을 취소하겠다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결국 이 성명은 발표되지 못하고 초안만 지금까지 제가 보관해왔던 거예요."

시국성명은 이듬해인 1987년 4월13일 전두환 정권이 이른바 '4.13호헌조치'를 발표할 때도 준비가 되었었다. 하지만 이 때에도 서명교수 20명을 채우지 못해 발표되지 못했다. 소수인원으로 발표될 경우 공안당국의 타킷이 될 소지가 있었기 때문에 이미 서명을 한 교수도 '숫자가 모자라니 발표하지 말자'고 만류했기 때문이다.

그해 5월 역시 마찬가지다. 5월에는 10명만 넘어도 발표하자고 중지를 모았는데, 공안당국의 협박과 회유로 서명을 취소하는 교수가 생겨나면서 발표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제주에서의 6월항쟁을 앞두고 제주시 연동 마리나호텔에서 고창훈 교수가 동료교수 3명과 함께 모임을 갖고 10인 이상이 되면 성명을 발표하기로 의견을 모은다. 이 계획이 짜여지자 한석지 교수가 흔쾌히 서명을 하고 고 교수와 함께 이를 주도한다.

6월항쟁 시국성명에는 9명의 교수가 참여했다. 이제 1명만 더 서명받으면 공식적으로 발표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9명'이 한계선이었다. 더 이상 서명을 하려는 교수도 없었고, 이미 서명을 한 교수들도 돌연 하루에 3-4명씩 '서명취소'를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결국 서명교수는 9명에서 고창훈 교수와 한석지 교수 2명만 남게 된 것이다. 한석지 교수는 "그래도 꼭 발표하자"고 고 교수에게 요청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고 교수는 "한 교수와 많은 상의를 하다가 당초 서명교수들간 합의사항이 있는데 이 합의사항에 부합되지 않아서 발표하기는 적절하지 않다"고 입장을 정리해, 결국 공식 발표를 못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성명초안 입수한 학생이 대자보로 써서 게시...언론에서도 '시국성명 발표' 보도

이 성명은 그러나 학생운동권 진영에 흘러들어가 고창훈 교수 단독 발표 형식으로 공표된다. 고 교수는 "내가 대자보를 써서 붙인게 아니라 그걸 입수한 학생이 써서 대자보를 붙였는데, 결국에는 나 혼자 한 셈이 됐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당시 제주신문(1987년 6월23일자)에 보도되면서 크게 회자됐다.
제주신문은 '전국 소강상태 제대생 이틀째 평화시위'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날 오전 제주대 고창훈 교수(행정학과)는 '민주화의 대열에 동참하며'라는 제목의 시국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또 6월26일 중앙로에서의 대규모 집회에서는 '양심선언서'라는 제목으로 대독되기도 했다.

"1986년과 1987년만 하더라도 제주대에서는 안기부나 경찰 등 공안기관의 회유와 협박이 엄청 심했어요. 그러나 제주대에서만 시국성명 발표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말에는 동의하지 않아요. 그 이면을 보면 제주대 교수들도 끝없이 노력을 해왔고, 그 점은 제가 직접 나섰기 때문에 잘 알고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 당시 학생운동권 출신인 모 인사는 이렇게 평한다.
"솔직히 1986년 11월 총장실 점거 투쟁과, 운동권출신의 총학생회장 후보를 억지혐의를 만들어 경찰에 연행해 선거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고, 7명을 무더기 제명처분하는 방법으로 민주를 압살하는데 동조했던 당시 제주대학교 당국의 행태는 정말 치욕스러웠다. 아마도 제주대학교 개교이래 1986년 11월 학처장회의의 결정사항은 지성의 전당인 대학이 군사독재정권의 나팔수임을 뻔뻔스럽게 보여준 치욕스런 사건이었다. 그 당시 학처장회의에 참석했던 교수 이름을 공개하고 싶지만, 그 분들의 최소한의 양심을 믿어 그러고 싶지는 않다. 그런 양심없는 교수들에 비하면 6월항쟁 당시, 비록 공식발표는 아니었지만 그 한장의 성명은 정말 민주진영에 큰 힘이 되었다."

당시 천주교 제주교구 가톨릭학생회연합회장을 맡아 시위를 주도했던 박성룡씨의 얘기다.
"군사독재정권 하에서 젊은이들이 학업을 뒤로하고 시위대열에 동참할 수 밖에 없었던 점에 대해 우리 교수들도 입장표명을 해주기를 바랐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제주에는 백명이 넘는 교수가 있었지만 대부분 방관했다. 그 중 단 한분 고창훈 교수가 유일하게 우리들과 같이 시위대열에 동참하게 된다."

고창훈 교수는 6월항쟁이 끝난 후, 그해 9월 조직된 국민운동본부에 공동대표로 참여하면서 민주화운동의 최일선에 나선다. 이른바 '민주교수'로 활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1989년 제주4.3연구소 설립을 주도하고 1990년부터 1995년 4월까지 2대, 3대 제주4.3연구소장을 맡아 활동한다. 이와 더불어 제주도개발특별법 반대투쟁과 보안사사찰 규탄시위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활동을 했는데, 1990년에는 시위주도 등의 혐의로 경찰에 연행되기도 했다.


다음은 1986년 4월 고창훈 교수가 주도하여 발표하려고 준비했던 시국성명 초안.

현 시국과 학원문제에 관한 우리의 견해

▲ 고창훈 제주대 교수

우리는 여러해 동안 우리들 자신의 문제인 대학의 혼란과 그 해결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해 왔고, 지식의 탐구를 통한 진실의 확립이라는 대학 본래의 임무를 다하지 못했음을 가슴 아파해 왔다. 사실을 사실대로, 진실을 진실로 말할 수 없음으로 해서 우리들은 교육자로서의 의무와 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지식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또한 부끄러워했다.
강단에서의 우리들의 말은 진실의 힘을 지니지 못함으로 미래의 우리사회를 이끌 젊은이들을 교육하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안타까움도 어쩔 수 없었다.
학생들은 교수들을 신뢰하지 않고, 가장 인간적인 유대로 연결되어야 할 스승과 제자 사이의 간격은 점점 더 벌어져 왔다.
이러한 결과 대학의 자율적 성숙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존립마저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
이제 우리들은, 지금까지 회피만 해왔던 지식인의 고유한 의무인 사회비평적 견해를 밝힘으로써 우리사회의 우리의 학원이 안고 있는 제반문제에 대한 올바르고 평화적인 논의를 통한 해결을 희망하면서, 현 시국과 학원 문제에 관한 우리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한다.

1. 우리는 여러 대학의 동료교수들이 밝힌 현 시국에 대한 견해를 지지한다. 이러한 노력들은 우리의 사회현실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인식에 토대를 둔 것으로써 참다운 민주사회를 위한 바탕이 됨을 믿는다.

2. 오늘의 학원문제는 사회정의의 상실에서 비롯된 것임을 통찰하고 진정한 자율화와 사회의 정당성 확립에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 학원에 대한 모든 외부의 간섭과 감시의 철회가 우선적으로 선행되고, 진리를 진리라 말할 수 있는 자유와 지식의 사회 비평적 권리와 의무가 항상 보장되고 지켜져야 한다. 또한 교수와 지식인은 오늘의 학원문제와 사회문제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과 공정한 견해표명을 통해 그 본연의 임무를 수행해 나가야 한다.

3. 학생들이 우리사회의 문제에 대해 의사표현을 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이다. 그러나 우리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비폭력적이어야 하고, 그 표현방식은 평화적이어야 한다.

4. 오늘의 제주사회는 지역개발에 따른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고 있다. 우리는 지역개발이 당연히 지역의 변동을 초래하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앞으로의 개발정책은 주민의 이익과 참여가 우선시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지방경제 운용의 민주화 및 지방문제화의 활성화 정책의 추진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시책들이 자율적 제주사회를 위한 바탕이 됨을 믿는다.

5. 우리들은 우리의 역사적 체험으로부터 우리사회의 혼란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치명적일 수 있는가를 충분히 인식하고 있기에, 우리들은 사회와 학원이 혼란에 빠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들은 진실과 정의에 바탕을 둔 정당한 사회현실의 확립이 사회적 혼란을 막는 가장 확실한 길임을 밝힌다. 그 이념적 방향은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바탕을 둔 정치적 민주화, 배분적 정의 및 사회적 정의의 실현에 있음을 확신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 방법은 헌법에 대한 자유로운 토의, 발표, 개정에의 요구를 보장하고 수렴하는 것이다.

1986년 4월

제주대학교 서명교수 일동

*<타는 목마름으로> 책자 및 기사의 1차적 저작권은 저자인 윤철수, 그리고 기사 및 책 속에 담긴 사진콘텐츠는 서귀포6월항쟁기념사회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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