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중앙고를 통해 본 '고졸 취업률' 현실과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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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중앙고를 통해 본 '고졸 취업률' 현실과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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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 고졸신화 길을 찾다] (10-1) 채칠성 제주중앙고 교장 인터뷰

제주도내 특성화고가 안고 있는 공통적 문제인 '낮은 취업률'의 원인은 어디에 있는 걸까.

상업계 고교에서 일반고로 전환해 특성화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중앙고등학교 채칠성 교장을 통해 특성화고 취업률 문제 및 발전방안에 대해 들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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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칠성 제주중앙고등학교 교장ⓒ헤드라인제주
- 제주중앙고에 편재된 특성화과인 '문화콘텐츠과'와 '금융비즈니스과'를 소개해달라.

"문화콘텐츠과는 21세기 신성장 동력 분야인 문화콘텐츠 산업은 영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게임, 캐릭터. 테마파크, 문화.공연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획, 제작 등을 포괄합니다. 이 분야는 디자인, 디지털기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되고, 산학협력을 통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거치면서 글로벌 문화 콘텐츠를 탄생시키는데, 이를 위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교육과정을 펼칩니다.

금융비즈니스과는 금융, 회계, 증권, 경영, 비즈니스 등에 대한 기본 지식과 현장 실무 및 서비스 기능을 습득하고 새로운 개념의 상거래에 대한 이해와 구축능력 등을 함양하여 특화된 전문 인력을 육성합니다. 특히 금융기술의 기법을 접목시키며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속성을 갖게 합니다. 또한 사회적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NCS(국가단위 직무능력표준)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역량강화로 산업현장의 적합성을 높이며, 기업경영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경영시스템인 ERP 비즈니스를 통한 지식서비스 분야의 핵심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이 2개 특성화과 졸업생의 실제적 진로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또 특성화과 졸업생의 취업률은 어느 정도인지.

"취업률은 약 25% 정도를 보입니다. 특히 상업계열인 우리학교는 여학생 비율이 30% 정도라 여학생을 선호하는 업체의 특성에 비춰본다면 도내 다른 학교에 비교해서 취업률이 낮다고만 볼 수 없습니다.

보통과를 제외한 특성화학과 8개 학급에서 약 70%(220명) 정도가 대학에 진학하고 있는데, 수도권 포함 4년제 대학에 60명 정도 진학하고, 전문대학에 160명 진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 제주도내 특성화고가 직면한 공통적 문제가 '낮은 취업률'의 문제인데, 실제 학교를 운영하면서 현실적 측면을 바라봤을 때, 낮은 취업률의 근본적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우선 양질의 취업처를 발굴하는 일이 시급합니다. 단위 학교 차원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제주도와 교육청이 앞장서고 범사회적인 뒷받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 양성에 보다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학교의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고졸 취업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대전환과 공감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오로지 교과 성적의 서열에만 의존하는 고입의 계층적 구조를 하루빨리 해소시켜야 합니다.

끼와 재능, 잠재력을 발현하기 위하여 어디를 가든 자신이 선택한 학교에 대한 긍지와 자존감을 심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초?중학교에서 더욱 체계화된 진로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성적순으로 학교를 선택하게 하는 지금의 진로 결정 방식은 하루빨리 바뀌어야 합니다. 특성화고 진학에 대한 열패감으로 인한 보상심리가 대학 진학을 부추기고, 취업률을 낮추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 제주중앙고에서 취업률 제고를 위한 자체적인 방안이나 계획이 있다면.

"취업역량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새로운 인재프로젝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1학년 입학과 동시에 개인의 끼와 재능,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최적화된 진로네비게이션을 가동하게 됩니다. 1~2학년에는 인문학적 소양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직업기초능력인 의사소통, 수리활용, 문제해결, 직무능력을 중점적으로 함양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려 합니다. 2~3학년에는 능력사회로 나아가기 위하여 직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전공기초 이론과 실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NCS(국가단위직무능력표준)교육과정 실행을 강화할 것입니다. 특히 진로 특성별 소그룹 활동을 강화하며 진로 분야에 대한 만반의 대비와 자신감을 갖게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특정분야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양성을 통해 산업현장의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고 취업률을 제고시킬 것입니다."

- 취업률 제고를 위해 학교현장의 입장에서 기업이나 사회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보다 특성화고 졸업자에 대한 인식을 바꿔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편견없이 주어진 일에 적합한 능력중심의 평가를 통해 합당한 대접을 받는 사회 풍토가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특히 제주의 특성화고 출신 대부분은 제주사회를 건강하게 지켜내며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내는 중심축이 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자존과 긍지를 심어주는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배려가 절실합니다."

- 제주 특성화고 발전을 위해 제언하실 말씀이 있으시다면.

"제주의 특성화고를 선택과 집중의 기준으로 보다 전문성 있게 특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현재는 과거의 학과체제에서 조금씩 땜질 처방하면서 변화시키며 누적된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고, 제주도 전체의 입장보다는 학교별 편의와 판단 준거 위주로 이루어진 측면이 강하다 보니, 거시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봅니다.

특성화고의 전략적 강화 방안이 우선되어야 전체 고교체제 개편의 효과도 극대화 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 마지막으로 제주중앙고가 제주형 자율학교 '다혼디 배움학교'로 지정됐는데, 앞으로 계획은.

"한 아이도 소외됨이 없이 더불어 배우며 나날이 성장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감과 소통, 배려와 협력, 배움과 성장, 존중과 참여, 자발성과 민주성이 구현되는 학교문화를 창달하여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배움의 공동체 수업, 프로젝트 수업, NCS(국가직무능력표준)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인 수업디자인을 통해 배움중심, 학생중심, 탐구 및 문제해결력 함양 중심의 수업 혁신을 이뤄내겠습니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한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인디언 속담이 있듯이,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 동창회 등 공동체가 함께 사회적 구성원을 양육하기 위하여 존중과 믿음으로 상생하는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혁신과제 첫번째로 '존중고 참여의 학교문화 형성'을 목표로 해 학생자치 역량 강화를 통한 민주시민 육성, 자발성과 책무가 있는 민주적인 학교문화 구축, 행복한 삶의 설계를 위한 인문학 아카데미 및 문화.예술 교육 등 기본소양 교육 다양화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혁신과제 두번째 목표는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습실천 공동체'로 배움의 공동체 수업 등 배움 중심, 학생중심의 수업혁신,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수업의 강화, NCS 교육과정의 조기 안착을 통한 수업혁신과 미래 역량 강화, 창의적 체험활동 및 성장동기 함양을 위한 다양한 기회 제공을 할 예정입니다.

혁신과제 세번째는 '교육 활동 중심으로 학교 조직 개편'으로 원칙과 책임의 학교 행정 구현 및 민주적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 그리고 교육중심, 교실중심의 시스템 구축으로 교육력 제고 극대화를 해내고자 합니다.

마지막 혁신과제 네번째는 학부모, 지역사회 등과의 협력적 교육공동체 구축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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