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년 만에 바뀌는 대중교통 체계...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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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 만에 바뀌는 대중교통 체계...어떤 모습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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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대중교통 시스템 개편 TF팀, 3가지 대안 도출
버스막차 밤 12시까지-준공영제 도입...최적의 안은?

'시민의 발'로 불리우지만, 모든 시민들에게는 발이 되어주지 못하고 있는 대중교통 시스템.

지난 2005년 개편된 이후 한 번도 바뀐 적이 없는 제주도내 대중교통 시스템에 대한 개편 방안이 제시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대중교통 시스템 개편 테스크포스(TF)팀은 3가지 개편 방안을 도출하고, 이르면 다음달 초까지 최적안을 확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제주 대중교통 시스템은 2005년 시내버스 42대가 대폭 줄어들며 개편된 이후 6년 동안 줄곧 똑같은 형태로 운영돼 왔다.

반면 버스 이용객은 2005년 2만2846명에서 시스템이 개편된 뒤에도 해마다 1000여 명씩 증가해 지난해에는 3만1317명으로 집계됐다.

버스 이용객이 해마다 증가한 반면, 대중교통 시스템은 6년 전 그대로 머물러 있으면서 이용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하지 못한다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에따라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고 제주도 교통 환경에 적합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TF팀이 운영됐고, 3가지 대안을 도출하기에 이르렀다.

# 노선 개편 및 증차...막차시간 밤 12시까지

첫 번째 대안은 현행 체제에서 버스노선 개편 또는 증차를 통해, 버스가 운행되지 않거나 부족한 곳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제주시 구간의 경우 신제주 지역에서 사대부중.고교로, 일도지구에서 신성여중.고교, 중앙고로 통학하는 불편을 덜기 위해 공영버스 노선 2개를 신설하는 방안이다.

이용객이 많은 3노선 10대에 대해서는 막차시간을 밤 12시까지 늘리는 방안도 담고 있다.

시외지역과 서귀포시 구간에 대해서는 읍면 순환노선 공영버스 5대를 시범운영하고, 시외지역을 도는 차량을 3-5대 증편하는 방안이다.

내년 3월1일 운행 개시를 목표로 삼은 이 방안은 빠른 노선 개편으로 주민불편이 조속히 해결될 것이란 장점을 지닌다.

단, 차량 구입 및 운영에 따른 버스업체 재정부담은 단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 시내버스 간선-지선 노선 체계 개편

두 번째로는 주 간선도로에 급행버스를, 보조 간선도로에 지선버스를 운행해 환승 거점까지 운행하는 시스템으로 개편하는 방안이다.

제주시권을 주요 대상으로 16노선에 165대를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간선 노선은 7노선에 105대, 지선 노선은 9노선에 60대를 배차한다.

이를 위해 도로망과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배차간격을 축소해 운행하면 자가용 이용 수요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진단된다.

그러나 버스를 추가로 구입해야 하면서 초기 소요금액만 85억원이 예상됐다. 이에따라 재정 지원 없이는 업체들의 참여가 불투명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이 방안이 시행됐을 경우 교통환경과 주민정서상 초기 혼란이 전망된다. 실제 이를 시행하고 있는 다른지역 대도시에서는 초기 시행후 6개월 정도 시민 항의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민간업체와 행정 간 경영-수익 분리...준공영제

TF팀이 마지막 대안으로 내놓은 것은 시내.외버스 준공영제 운영 방안이다.

민간업체에서 운영하는 버스 운영체제를 자치단체가 개입해 운영의 공공성을 높이고, 민간업체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비합리적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제기됐다.

인력관리와 경영은 민간회사가 맡되, 노선관리권이나 수익에 대한 관리와 보전은 행정이 담당하는 게 핵심이다.

경영과 수익보전을 분리해 운영하는 체계로, 각 읍면동에 책임이 주어지면서 대중교통 서비스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공영버스 추가 도입에 따라 282억원에 달하는 재정 부담이 가중되고, 읍면지역 위주 노선 편성이 이뤄져 지역 간 갈등이 발생할 소지도 있는 것으로 진단됐다.

TF팀이 도출한 3가지 방안들은 이처럼 각각 장.단점을 골고루 지니고 있다.

결국 이번 대중교통 시스템 개편 논의는 도출된 방안들에 대한 장.단점을 두루 살펴 최적의 방안으로 의견을 모아내는 작업이 필요해 보인다.

제주자치도는 27일 오후 3시 제주도청 4층 대강당에서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을 위한 자문회의를 열어 전문가들과 함께 이 방안들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문순영 제주도 교통항공과장은 "대중교통은 이용객 수준에 업체가 따라가지 못하므로 불만이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환경 속에서 제주도 여건에 맞는 최적 대안을 채택해 대중교통 이용 서비스를 한층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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